the Graydaywrite admin
토리야마 아키라 별세. 2024/03/08 (Fri)
추억이 하나 저무는군요.
갑작스레 들려온, 정말로 난데없다는 소리 밖에는 나오지 않을 비보가 들려서 상당히 충격을 받았습니다. 바로, 닥터 슬럼프 및 드래곤볼등으로 유명한 토리야마 아키라의 부고 소식이었지요. 무언가 이렇다할 이야기도 없었다가 갑작스레 나온 이야기인터라 순간적으로 그다지 실감이 나지 않았습니다. 위독이라던지, 입원을 했다던지 하는 이야기라도 들렸다면야 모르겠지만 여전히 드래곤볼 관련으로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고 아이디어도 내고 있다고 들었고, 거기에다가 샌드랜드 게임도 제작 중이라고 하니 그것도 어느정도는 관여하지 않았을까 하는 판에 뜬금없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의 부고 소식이라 처음에는 누가 악질적인 낚시글이라도 쓴 줄 알았을 정도입니다. 그러다가 여기저기 반응들이 심상치 않아서 알아본 결과는 그 거짓말이었으면 좋겠다 하는 이야기가 사실이었다는 것. 그야말로 큰 별이 졌다는 말 밖에는 할 말이 없을 정도로, 이게 정말 단순히 한 사람의 부고 소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칠만한 일이기도 해서 더더욱 충격을 받았던 것일겁니다. 단순히 만화 작가 하나의 부고 소식이라 보기에는 그 한 사람의 존재감이 크다는 말로도 부족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일테니까요. 닥터 슬럼프도 대단했지만, 드래곤볼로 인해 그야말로 전설이 되어버렸으니. 거기에 드래곤볼은 말은 많다지만 드래곤볼 슈퍼로 인해서 어찌저찌 다시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니까요.

드래곤볼이란 만화 자체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연재 당시부터 본 세대다보니까 꽤나 추억이 있는 편입니다. 단행본으로 한 번에 보는 것도 좋고, 국내 정식 연재분 보다는 일본에 이미 더 먼저 나왔던 것도 있어서 해적판이 굉장히 많아 그런 것들 봤던 추억도 있지요. 당시 꼬마들 기준으로는 가메하메파(국내 정식명은 에네르기파) 자세 안 취한 사람이 없을겁니다. 한동안은 해적판 나오다가 정식 연재 받아와서 주간지 연재할 때도 굉장히 많이 팔렸다 들었기도 하지요. 아쉬운 점은 제가 사서 보는 주간 만화 잡지는 아니었기 때문에(제가 보던 쪽은 경쟁사쪽 주간 만화 잡지) 연재분을 꼬박꼬박 보지는 못 했긴 합니다만, 단행본이니 뭐니 어찌저찌 하는 요소들로 인해 내용은 많이 챙겨보긴 했었지요. 연재도 연재지만 확실히 단행본등으로 많이 즐겼던 느낌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의외로 많이 못 봐서, 특히나 애니메이션 기준 Z쪽은 막상 제대로 본 적이 한 번도 없는 편이었지요. 그 전의 손오공 어린 시절 그렸던 부분은 알음알음 한두편 정도는 본 기억이 있지만, 어째 성장 이후의 애니메이션 파트는 거의 기억이 안 난다는 것이 신기하만 할 따름입니다. 원판의 목소리 같은 것이야 게임등으로 나름 들었기는 하지만 말이지요(당시에는 무슨 소리 하는지도 몰랐긴 하지만).

드래곤볼은 애니메이션보다는 게임쪽으로 더 익숙한 편이었는데, 한창 대전 격투 게임 붐이었을 때 나왔던 슈퍼패미컴용 초무투전 시리즈가 그렇고(특히 1과 2), 그거 아니더라도 패미컴판 드래곤볼 RPG 시리즈가 특히나 그랬습니다. 당시 기준으로는 그야말로 놀라운 게임 수준이었는데, 아쉬운 부분을 말해보자면 그 패미컴용 드래곤볼 RPG 시리즈는 3편에 와서 이야기가 대충 끝나버린다는 점이었지요. 발매시기하고 고려해본다면 당연히 완결 이전이기는 했다지만, 셀하고도 제대로 싸우지 않고 얼렁뚱땅 끝나버린다는 것이 참 황당했습니다. 이런저런 면모를 고려해보면 패미컴용 3부작 드래곤볼 RPG 시리즈는 2편 프리더편이 가장 나았던 느낌. 극장판 내용이 들어간다거나 하는 식으로 약간 원작과는 다른 편인데, 그 때는 그냥 재미있게 했던 기억만 듭니다. 거기에다가 패미컴용 드래곤볼 RPG 시리즈 마지막으로 나온 외전 사이어인 절멸계획은 여러모로 퀄리티가 좋았던 편이라 재미있게 했던 기억이 새삼스레 드는군요. 정작 내용은 하나도 몰랐지만(원작과 상관없는 이야기였기도 하고). 의외로 공략집 봐가면서(그 당시 RPG 게임 할 때는 공략집 보면서 하는 것이 기본중의 기본) 카드 맞춰가며 했던 기억이 듭니다. 의외로 그런 카드배틀 RPG 시리즈는 그 이후에 제대로 나온 것도 리메이크 같은 것이 된 것도 아니라서 그런가 유독 추억에 남은 느낌이지요. 그나마 SFC판으로 위대한 사이어인 전설인가가 나왔다지만 그건 프리더편까지만 그렸고, 그나마 패미컴판 드래곤볼 RPG를 RPG 쯔꾸르로 팬이 리메이크한 것이 있어서 조금 낫다 해야하려나. 사실 카드배틀 RPG 스타일로 요즘 시대에 맞게 만들기는 힘든 것도 있을테지만서도.

드래곤볼 자체는 90년대에 완결이 되었지만, 토리야마 아키라와의 추억은 생각해보면 꼭 드래곤볼에만 있지는 않았습니다. 비중이 드래곤볼이 클 뿐이었지요. 닥터 슬럼프도 접하게 된 선후가 바뀐 면이 있지만 좋아했었고(막상 완결을 못 봤던 느낌이 들지만), 그 이후에 단편으로 짧막하게 내놓던 것들도 그냥저냥 봤습니다. 드래곤볼 연재 당시와 이야기 성향등이 많이 달라져서 좀 놀라기는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미있게는 봤었지요. 샌드랜드는 연재되는 잡지 사서 봤던 것 같고, 은하패르롤 쟈코도 단행본 사서 봤었지요. 지금와서 많이 아쉬운 점이라면 역시 닥터 슬럼프를 제대로 못 봤다는 점입니다. 전자책을 좀 파격 할인해서 판다면 사서 볼까 싶기도 한데 지갑 사정이 여의치 않아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군요. 가능하다면 드래곤볼 만화책 역시 전자책으로 사서 소장하고 싶은 편입니다. 의외라고 할 수 있겠지만, 연재 당시에 끝까지 잘 봐서 그런가 막상 단행본 사겠다는 생각은 잘 안 들었다는 것이 의외라면 의외라 할까요. 단행본으로 본 가장 마지막 판본은 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무삭제판이었습니다. 이제와서는 무삭제판 특유의 난감하기 짝이 없는 번역들도 정감이 가서 그냥저냥 넘어가게된다는 점은 역시 이제와서는 추억이 되어서 그럴지도 모르겠군요. 새삼스레 몰려오는 그의 빈 자리가 크게 느껴지는 것은 결코 기분탓만은 아닐 듯. R.I.P 토리야마 아키라. 부디 명복을 빌 뿐입니다.


[PREV] / [1][2][3][4][5][6][7]...[1001] / [NEXT]


IRiS ell =starry scape=